환경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아시아의 환경허브 환경재단

그린리포트

  • HOME
  • 홍보센터
  • 그린리포트
그린리포트 구독하기
제목 [Green Report 338] 2019-04-03
맑은 하늘 만들기에 함께해주세요.

환경재단 웹레터│ vol.338

기후변화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않는 기성세대의 안일한 태도에 제대로된 대응을 촉구합니다. 
기후변화에 책임을 느끼는 그린리더님도 기후악당 국가 탈출을 위한 행동에 힘을 보내주세요.
오는 3월 15일, 청소년기후변화소송단은 청소년을 주축으로 글로벌 동시다발 기후변화 시위 ‘Global Climate Strike for Future’에 한국단체로 참가합니다.

‘315 청소년 기후행동’을 주도하고 있는 청소년기후소송단은 “기후변화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않는 기성세대들의 안일한 태도에 불안하고 두렵다. 또래 청소년들과 선후배 세대들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정부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제대로 된 대응을 촉구하고자 한다”며 ‘Global Climate Strike’에 참여하는 의미를 밝혔습니다. 또한 ‘기후악당국가 탈출을 위하여’라는 부제를 통해 우리나라의 안일한 기후변화 대응을 비판하고 보다 적극적인 정책의 변화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한국은 2019년 국가별 기후변화 대응 지수(Climate Change Performance Index, CCPI)에서 100점 만점에 28.53점으로 조사대상 60개국 중 57위를 차지했습니다. 
 
“도덕 시간에 인간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배울 때, 자율적 행동에 따른 책임도 져야 한다고 배웠다. 우리가 만들어 낸 기후문제에 대한 책임과 회복을 위한 노력을 우리가 해야 한다”
-청소년기후소송단의 청소년 ‘령’

‘315 청소년 기후행동’ 은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을 시작으로 광화문 광장을 거쳐 청와대 분수대 앞으로 행진할 예정입니다. 참가자 자유발언, 퍼포먼스, 행진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전국의 청소년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문제야말로 미래세대 문제의 핵심입니다. 미래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남기기 위해서는 변화를 만들어야합니다. 환경재단도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기 위해 '315 청소년 기후행동'을 지원 및 동참합니다. 

기후변화에 책임감을 느끼는 $%name%$님!
한국, 캐나다, 호주, 독일, 스페인 등 92개국의 1209단체(3/12기준)와 함께 우리 미래를 지키기 위한 기후행동에 동참해주세요!

[개요]
○ 일시: 2019.03.15.(금) 15:00~17:00
○ 장소: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
○ 대상: 315 기후행동을 함께 할 청소년 외 모든 선후배 세대
○ 구성: 전시, 퍼포먼스 및 행진
‘Global Climate Strike for Future’ 
2018년 12월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전 세계 청소년을 대표해 기성세대의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촉구했던 스웨덴의 16세 소녀 ‘그레타 툰베리’가 기후를 위한 등교 거부 시위를 한 것을 계기로, 유럽 전역과 전 세계에 퍼진 어린이·청소년들의 기후변화 시위입니다. 
청소년기후소송단
2018년 8월 기후소송캠프를 시작으로 현 세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문제를 인지하고 당당히 목소리를 내기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청소년들로 구성됐습니다.  
청소년기후소송단의 세가지 목표
첫째,‘청소년 시민’이 주체가 되어 
둘째, 더 많은 시민이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행동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정부가 제대로 된 기후체제를 마련하는 것
그린리포트를 추천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환경재단이 더 궁금하다면
SNS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환경재단
greenfund@greenfund.org
04513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06 동화빌딩 3F 
대표번호 02-2011-4300  팩스 02-725-4840
수신거부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