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HOME
  • 홍보센터
  • 보도자료
제목 미세먼지센터 창립 2주년 후원의 밤 ‘맑은하늘상’ 시상식 수상자 발표 2020-03-31
첨부파일 : [별첨] 미세먼지센터 후원의 밤 초대장.jpg

보도자료

함께 지키는 아시아, 아시아의 그린허브. 환경재단, 그린리더와 세상을 바꿉니다.

배포일시

2020. 03. 05 (목요일)

보도일시

즉시 보도

배포부서

김지은 커뮤니케이션 팀장 02)2011-4378

작성부서

그린아시아센터

김송정 PD 02)-2011-4337

 

미세먼지센터 창립 2주년 후원의 밤

맑은하늘상시상식 수상자 발표

9개 부문 수상자 선정 ▷임영욱 연세대학교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전문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정치인) ▷유종준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시민단체) KBS 이은정 기자(방송) ▷동아일보 강은지 기자(신문) ▷서울특별시(광역지자체, 시장:박원순) ▷포천시(기초지자체, 시장:박윤국) ▷경동나비엔(미세먼지 저감 기업, 회장:손연호)  KB국민은행(미세먼지 인식개선 기업, 은행장:허인)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공동대표 노동영?하은희?김상헌?임옥상?최열, 이하 미세먼지센터)는 오는 5일 제2회 맑은하늘상 시상식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맑은하늘상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전반에 걸쳐 헌신한 개인이나 단체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에서 2019년부터 진행한 시상식이다. 올해는 2019년 대기 질 개선과 미세먼지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한 개인 및 단체 총 9개 부문에서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오는 18일 수요일 오후 6시 더플라자호텔 4층 메이플홀에서 개최되는 미세먼지센터 창립 2주년 기념 후원의 밤에서 열릴 예정이다.

 

심사는 각 분야의 환경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들이 모여 엄격한 심사와 평가를 통해 선발되었다. 심사위원으로는 윤순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이창현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이 참여했다.

개인 수상자로는 ▷전문가 부문에서 2000년대부터 도로변 학교 및 실내공기 질 관련 연구와 발언을 통해 대기 분야의 선구적 전문가로 활동해오고 있는 임영욱 연세대학교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 ▷정치인 부문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를 통해 에너지 전환에 기여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구을) ▷시민단체 부문에서 당진화력 1~4기 수명연장 및 신규 석탄 화력 건설에 반대하고 당진시 기후 위기 비상사태 선포식을 추진하며 당진시의 맑은 하늘을 위해 노력한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이 선정되었다.

 

▷언론인 부문에서는 방송 영역에서 [시사기획창] 미세먼지 3가지 의문점 취재를 통해 미세먼지 주요 원인을 밀착 취재하여 4.2%의 높은 시청률을 달성하고 대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KBS 이은정 기자, ▷신문 영역에서 참신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쉬운 글로 풀어 쓴 동아일보 강은지 기자가 선정되었다.

 

단체수상자로는 ▷광역지자체 부문에서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여 미세먼지 특별법의 실질적인 시행을 가능하게 한 서울특별시, ▷기초지자체 부문에서 GS 포천석탄발전소 승인을 거부하고 친환경 연료 사용을 주장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여한 포천시가 선정되었다.

 

▷기업 부문의 맑은하늘상은 2019년 약 20만대의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교체를 통해 서울 초미세먼지 배출원인의 약 40%를 차지하는 난방·발전 대기 오염률을 현저히 낮춘 경동나비엔 ▷맑은하늘적금통장 상품 개설 및 기금 마련을 통해 금융 영역에서 미세먼지 인식개선을 선도하고, 기업이 각자의 사업 영역에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 지평을 마련한 KB국민은행이 선정되었다.

 

▷ 미세먼지센터 특별공로상은 2018 8월부터 현재까지 ‘이제는 환경이다’ 캠페인을 진행중인 CBS에 수여된다. CBS최재천, 안성기, 한비야, 김연아 등 35인의 유명인사의 목소리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개개인의 노력의 중요성을 알리는 1분 환경 캠페인을 진행, 국민 인식 개선에 이바지하였다.

 

한편, 2018 2 27, 환경재단은 미세먼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시민에게 알리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미세먼지센터를 창립하였다. 본 센터는 지금까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와 협력하여 미세먼지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미세먼지 특별법 제정을 견인하였으며, 그린 아시아 포럼 개최,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미세먼지 시민 인식 개선 캠페인 진행, 취약계층을 위한 미세먼지 신호등, 공기청정기, 친환경 보일러 지원 등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활동을 추진했다.

 

     별첨 1

미세먼지센터 후원의 밤 초대장

 

     붙임2

2회 맑은하늘상 수상자

순번

부문

수상자

1

전문가

연세대학교 환경공해연구소 임영욱 부소장

2

정치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3

시민단체

당진 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

4

언론인(방송)

KBS 이정은 기자

5

언론인(신문)

동아일보 강은지 기자

6

광역지자체

서울특별시

7

기초지자체

포천시

8

기업(미세먼지 저감)

경동나비엔

9

기업(미세먼지 인식개선)

KB국민은행

 

     붙임3

1회 맑은하늘상 수상자 (2019)

순번

부문

수상자

1

전문가

수원대학교 환경공학 장영기 교수

2

정치인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3

시민단체

녹색교통

4

언론인(방송)

KBS 이정훈 기자

5

언론인(신문)

한국일보 고은경 기자

6

광역지자체

충청남도

7

기초지자체

서초구

8

기업

KT

 

     붙임4

주요언론보도

2020.03.06 환경미디어 미세먼지센터 창립 2주년 후원의 밤, ‘맑은하늘상’ 시상식 수상자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