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아시아의 환경허브 환경재단

기부캠페인

  • HOME
  • 후원하기
  • 기부캠페인

진행중인 캠페인

제목 [미세먼지센터] 뿌연 하늘을 방치한 정부를 향해 옐로우 카드! 2018-04-01 ~ 2019-12-30

1.JPG


 

환경재단은 국민의 소리를 들었습니다.

2018년 2월 28일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 창립식에서 ‘빅데이터로 보는 미세먼지’를 발표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키워드 빅데이터분석 결과, 미세먼지 순위는 2013년 13위에서 2017년 2위가 되었습니다. 불과 4년만에 11계단이나 뛰어오른 것입니다. 그 동안 미세먼지는 평범한 일상의 모습조차 바꿔버리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외출, 청소, 환기 등 일상생활과 내 아이가 어린이집으로 가는 순간까지 미세먼지에 노출될까 걱정해야 합니다. 이런 미세먼지 문제로 인해 국민들의 마음은 걱정과 두려움에서 분노와 이민을 찾는 욕구로 변하고 있습니다.
환경재단은 미세먼지 대응 방법에 대해 190명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정부의 행동촉구’가 54%로 가장 중요한 대응책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 외로 31%가 시민들의 참여, 15%가 취약계층 지원을 선택하셨습니다. 이로 인해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는 정부의 정책과 입법을 감시하는 역할을 최우선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환경재단이 국회에 옐로우 카드를 보냅니다.

2018년 3월 27일(화), 사상 최악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었던 주말을 보낸 저희는 더 이상 지체 할 수 없었습니다. 그 동안 뿌연 하늘을 방치한 국회, 정부, 지자체에서 일하는 고위 공무원들에게 민심을 대변해 엄중히 경고하는 메시지를 전달해야만 했습니다. 먼저 현직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국회의원 회관을 방문하여 옐로카드와 공문을 배달하였습니다. 옐로우 카드에는 제대로 된 미세먼지 정책을 내세우고, 행동을 촉구하는 내용과 빅데이터로 분석한 국민들의 두려움, 좌절, 우울함, 분노가 함께 담겨 있습니다.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방안을 모으겠습니다.

2016년 한국의 ‘환경성과지수’는 180개국 중 80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는 정부, 지자체의 환경개선 노력이 거의 없었던 것이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미세먼지센터는 유권자 목소리를 대변해 현직 고위 공무원들에게 옐로우 카드를 계속해서 보내려고 합니다. 또한, 경고장과 함께 공문을 보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미세먼지 대책 관련 로드맵과 진행상황을 회신 받은 후, 국민들이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다가오는 6월 13일 지방선거에 앞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의 맑은 공기를 되 찾기 위해 대책 수행여부의 중간점검이 꼭 필요한 순간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숨쉴 권리’를 위해 현직 국회의원에 이어 장관과 전국의 모든 시장, 도지사, 군수, 교육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낼 예정입니다. 시행중인 미세먼지 대책의 답변을 받으면 국민에게 바로 공개해 국민이 직접 점검하고, 해결에 동참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드리겠습니다.

 

 

환경재단이 여러분의 마음을 대변하겠습니다.

환경재단은 ‘빅데이터로 본 미세먼지’로 국민들의 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와 우울증에는 상관관계가 있으며, 실제로 2013년 대비 2017년에는 미세먼지 관련 우울증 언급이 22배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둔 부모님들은 폐 발달이 완전하지 않은 어린이들이 미세먼지에 취약함을 알고 걱정하셨습니다.
한국은 이미 대기오염으로 인한 수명 단축과 호흡기 질환 사망률 증가로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독해지고 잦아지고 있습니다. 환경재단은 미세먼지 대응에 선두주자로 나설 것입니다. 정책과 입법 감시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종합 포털사이트 운영, 취약계층 및 저소득계층 지원활동, 포럼 및 관련연구 등 다양한 대응책으로 미세먼지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미세먼지센터의 옐로우카드 캠페인에 사용하여 정책감시에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센터의 옐로우카드 캠페인을 적극 도와주십시오. 함께 경고합시다!

 

 

 

 


 

정기기부.jpg일시기부.jpg


 

 

 

후원문의: 02-2011-4321